DATA INSPIRED

[고전] #12.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은 주인공 그레고르 잠자가 거대한 벌레로 변신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통해 현대 사회의 인간 소외와 부조리를 강렬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 그레고르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하던 중 변신하게 되고, 그의 변신은 가족과 사회로부터 점점 더 고립되는 과정을 상징합니다. 가족들은 처음에는 그를 돌보려 하지만, 점차 그를 외면하게 되며, 결국 그레고르는 고립된 채 죽음을 맞이합니다. 이 작품은 인간의 본성과 사회적 억압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1. 저자 소개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 1883-1924)는 체코 프라하에서 태어난 유대계 독일 작가로, 현대 사회 속 인간의 존재와 소외, 허무를 다룬 실존주의 소설가입니다. 그는 비현실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상황 설정 속에서 인간의 존재를 끊임없이 탐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프카는 자수성가한 상인인 아버지와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불안정한 유년기를 보냈으며, 이러한 경험이 그의 작품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2. 저술 배경

“변신”은 1912년에 쓰인 작품으로, 산업화와 자본주의가 확산되던 20세기 초반 유럽 사회를 배경으로 합니다. 당시 유럽의 노동 환경은 열악했으며, 카프카는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반영하여 인간 소외와 부조리를 묘사했습니다 .

3. 작품 요약

3.1 등장인물

  • 그레고르 잠자: 주인공으로,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영업사원으로 일하다가 어느 날 거대한 벌레로 변신합니다. 변신 후 점차 인간성을 잃고 고립되어 결국 죽음을 맞이합니다.
  • 그레테 잠자: 그레고르의 여동생으로, 처음에는 그레고르를 돌보지만 점차 그에게서 멀어집니다.
  • 잠자 씨: 그레고르의 아버지로, 그레고르의 변신 후 가족의 생계를 위해 일하기 시작합니다.
  • 잠자 부인: 그레고르의 어머니로, 그레고르의 변신에 충격을 받지만 그를 돌보려는 모성애를 보입니다​​ .

3.2 줄거리 요약 그레고르 잠자는 어느 날 아침 깨어나 자신이 거대한 벌레로 변신한 것을 발견합니다. 처음에는 그 변신을 부정하고 일상으로 돌아가려 하지만, 그의 몸은 전혀 움직이지 않습니다. 직장 지배인이 그를 찾아오고, 그레고르는 어렵게 문을 열어 자신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에 지배인과 가족은 충격과 두려움에 빠집니다.

그레고르는 변신 후 점차 인간의 본능을 잃고 벌레로서의 삶에 적응합니다. 그의 가족은 처음에는 그레고르를 돌보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를 점점 외면하게 됩니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 일을 시작한 여동생 그레테는 그레고르를 돌보는 일에 지쳐가고, 그레고르는 점점 더 고립됩니다.

어느 날, 그레테의 바이올린 연주를 듣던 하숙인들이 그레고르를 발견하고 분노하며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위협합니다. 그레테는 그레고르를 집에서 쫓아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가족들은 결국 그레고르를 버리기로 결정합니다. 그레고르는 이 사건 후 극도로 쇠약해져 결국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레고르가 죽은 후, 가족들은 새로운 희망을 품고 일상으로 돌아갑니다​​ .

4. 작품 해석

4.1 카프카의 작품 속 동물: 학대와 경멸, 희생의 대상 카프카의 작품에 나오는 동물은 사회적 규범과는 다른 것을 대표합니다. 동물은 사회적 권력과 폭력의 희생물로, 학대와 경멸의 대상입니다. 카프카는 이러한 동물의 이미지를 통해 인간 사회의 모순을 드러냅니다 .

4.2 20세기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 아니말 라보란스 (Animal Laborans) 카프카는 “변신”에서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권력 구조를 비판합니다. 그레고르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힘든 직장생활을 해왔지만, 변신 후 경제적 기능을 상실합니다. 이로 인해 가족과 사회에서 소외되고 결국 파멸에 이릅니다. 카프카는 이를 통해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기능을 잃은 자의 비참함을 비판합니다 .

4.3 “변신”과 루키즘 (Lookism) 카프카의 시대와 현대 사회 모두 외모지상주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카프카는 “변신”에서 경제적 논리에 따른 인간의 소외를 비판했지만, 현대 사회는 경제적 논리뿐만 아니라 외모에 따른 차별도 문제로 삼고 있습니다. 루키즘은 외모에 따른 차별을 의미하며, 이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

5. 인상 깊은 구절

  • “어느 날 아침, 그레고르 잠자는 불안한 꿈에서 깨어나자 자신이 침대 속에서 한 마리의 흉측한 벌레로 변해 있는 것을 발견했다.” -p.13​​
  • “음악에 이렇게 감동하는데도 내가 동물이란 말인가?” -p.202

6. 감상

“변신”은 인간 소외와 부조리를 강렬하게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그레고르의 변신은 단순한 판타지가 아니라, 인간이 사회와 가정에서 겪는 소외와 억압을 상징합니다. 카프카는 그로테스크한 설정을 통해 현실을 더욱 날카롭게 비판하며,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그는 사회적 의무를 상실한 존재들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무용하고 열등한 존재로 여겨질 수밖에 없음을 비판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