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INSPIRED

[고전] #14. 찰스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

찰스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은 주인공 핍의 성장과정을 통해 19세기 영국 사회의 물질만능주의와 계급 구조를 비판하는 소설이다. 핍은 고아로 누나와 매형 조에게 길러지며, 미스 해비샴의 집에서 에스텔라를 만나 자신의 신분을 비참하게 여긴다. 이름 모를 후원자로부터 유산을 상속받아 신사 교육을 받지만, 후원자가 탈옥범 매그위치임을 알게 되며 자신의 삶을 반성한다. 매그위치의 죽음 후 핍은 물질적 가치보다 정신적 가치를 깨닫게 된다.

1. 저자 소개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 1812.2.7 ~ 1870.6.9)는 19세기 영국을 대표하는 소설가로, 사회 비판적 시각과 감동적인 이야기를 통해 많은 인기를 얻었다. 포츠머스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 공장 노동을 하며 어렵게 생활했지만, 이후 법률 사무소 직원과 신문사 기자를 거쳐 작가로서 성공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올리버 트위스트”, “데이비드 코퍼필드”, “리틀 도릿”, “위대한 유산” 등이 있다.

2. 시대 배경

“위대한 유산”은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이 시기는 산업혁명으로 중산 계급이 급성장하고, 신분 상승의 기회가 열리던 시기였다. 그러나 동시에 물질만능주의와 계급 간 갈등이 심화되었고, 디킨스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들을 소설을 통해 비판했다.

3. 작품 요약

3.1 등장인물

  • 핍 (Pip): 주인공으로 고아 출신이며, 누나와 대장장이 매형 조에게 길러진다.
  • 조 (Joe): 핍의 매형이자 대장장이며, 핍에게 매우 친절하고 따뜻하게 대한다.
  • 미스 해비샴 (Miss Havisham): 결혼식 날 남편에게 버림받은 후 은둔생활을 하는 인물로, 핍을 자신의 집에 초대한다.
  • 에스텔라 (Estella): 미스 해비샴의 수양딸로, 핍이 사랑에 빠지지만 자신을 천박하게 여긴다.
  • 매그위치 (Magwitch): 탈옥범으로, 어린 핍에게 도움을 받은 후 핍을 신사로 만들기 위해 물질적으로 지원한다.

3.2 줄거리 요약 어린 핍은 누나와 매형 조에게 길러지며, 대장장이가 되기 위해 일을 배우기 시작한다. 어느 날, 늪지대에서 탈옥범 매그위치를 만나 도움을 주고, 미스 해비샴의 집에서 에스텔라를 만나 사랑에 빠지지만 자신의 신분을 비참하게 여긴다. 이후 핍은 이름 모를 후원자로부터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게 되어 런던으로 가서 신사 교육을 받는다.

런던에서의 생활은 핍을 변하게 만들었고, 그는 점점 물질만능주의와 속물근성에 물들게 된다. 매형 조가 런던에 찾아와도 핍은 그를 반기지 않고 수치스럽게 여긴다. 그러나 후원자가 탈옥범 매그위치라는 사실을 알게 되며, 핍은 큰 충격을 받는다. 매그위치가 탈옥범이라는 이유로 핍은 그와 함께 밀항을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매그위치는 사형 집행 직전에 숨을 거둔다. 이 과정에서 핍은 매그위치의 고마움을 깨닫고, 자신이 물질적 가치를 추구하던 삶을 반성하게 된다.

매그위치의 죽음 후 핍은 철저히 혼자가 되었고, 점점 피폐해져 갔다. 그러나 매형 조가 그를 찾아와 간호해주었고, 핍은 그의 도움으로 건강을 회복한다. 핍은 조와의 관계를 다시 회복하며 자신의 지난 잘못을 참회하게 된다.

4. 인상 깊은 구절

  • “그리고 무엇보다 핍, 이 말을 곡 해두고 싶어…..난 우리 어머니가 평생 노예처럼 일만 하고 여린 마음에 상처만 입고 살았지, 한 번도 마음 편하게 살지 못했다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여자에게 상처를 주고 부부 사이가 멀어지는 걸 원치 않아. 차라리 내가 불편을 감수하는 게 낫지, 핍, 난 차라리 나 혼자만 괴로웠으면 좋겠어. 난 네가 회초리 맞는 것도 싫어. 네가 맞는 걸 보면 차라리 내가 대신 맞고 싶어. 하지만 핍, 세상사라는 게 다 그런 거야, 그러니 네가 그런 누나의 결점을 눈감아줬으면 좋겠어.” – p.91
  • “나는 그가 찾아온다는 말이 달갑지 않았다. 내게 방해되고, 수치스럽고,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 그가 오는 게 싫었다.” – p.232
  • “이제 그에 대한 내 반감은 모두 사라졌고, 내 손을 꼭 잡고 있는 쫓기고 상처 입고 수갑을 찬 사람에게서 내 은인이 되고자 했으며, 오랜 세월 한결같이 나에게 애정과 고마움, 관대함을 느낀 사람의 모습밖에 보이지 않았다.” – p.240

5. 감상

“위대한 유산”은 단순한 성장 소설이 아니라, 당시 사회의 계급 구조와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며 진정한 인간의 가치를 탐구하는 작품이다. 핍의 두 번의 인식 변화, 즉 어린 시절 미스 해비샴의 집 방문 후와 매그위치의 죽음 후의 변화를 통해 인간의 본질적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한다. 디킨스는 물질적 유산보다 정신적 유산이 더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진정한 신사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