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INSPIRED

[고전] #18.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은 주인공 뫼르소의 무관심한 태도와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소설이다. 뫼르소는 어머니의 죽음과 장례식에서의 무심한 태도, 그리고 아랍인 살인 사건으로 인해 체포된다. 재판 과정에서 그의 행동과 태도가 문제시되며, 결국 사형을 선고받는다. 뫼르소는 신을 믿지 않으며, 자신의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이 소설은 인간 존재의 허무함과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I. 저자 소개: 알베르 카뮈 (Albert Camus)

알베르 카뮈는 1913년 알제리에서 프랑스계 알제리 이민자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사망했고, 어머니는 스페인 출신으로 문맹이었다. 카뮈는 가난한 환경에서 자랐으며, 리세 중학교를 졸업한 후 알제리 대학에 입학했으나 폐결핵으로 중퇴하였다.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며 극단을 운영하고 철학 학위를 취득하였다. 카뮈는 1935년에 프랑스 공산당에 가입했으나 독립적인 성향으로 인해 탈당하였다. 그는 두 번 결혼했으며, 여러 혼외 관계를 가졌다. 카뮈는 인권 운동에 전념하며 소비에트 연방의 파업 진압 등을 비판하였다.

II. 요약정리

1부 에피소드
  1. 어머니의 죽음: 주인공 뫼르소는 어머니의 양로원에서 전보를 받고 알제에 있는 양로원으로 간다. 뫼르소는 어머니의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며, 장례식에서도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2. 마리와의 첫 만남: 장례식 다음 날 뫼르소는 수영장에서 마리와 재회하고, 함께 수영을 하고 영화를 본 후 관계를 맺는다.
  3. 이웃 이야기 (살라마노와 레몽): 살라마노 영감과 그의 개, 그리고 레몽과 그의 정부 이야기가 나온다. 레몽은 정부에게 복수하기 위해 뫼르소에게 편지를 써달라고 부탁하고, 뫼르소는 이를 들어준다.
  4. 레몽의 정부와의 싸움: 레몽이 정부와 싸운 후 경찰이 개입하게 되고, 뫼르소는 레몽의 증인이 된다. 이웃 살라마노 영감의 개가 없어지자 뫼르소는 그에게 동물보호소에 가볼 것을 조언한다.
  5. 레몽의 초대: 레몽이 뫼르소와 마리를 별장에 초대한다. 뫼르소는 마리와의 결혼에 대해 무심한 태도를 보인다. 살라마노 영감은 개를 잃고 슬퍼하며, 뫼르소의 어머니 이야기를 한다.
  6. 살인 사건: 뫼르소는 레몽과 마송과 함께 해변에서 아랍인들과 싸움을 벌이게 된다. 뫼르소는 레몽의 권총을 들고 아랍인을 쏘아 죽인다.
2부 에피소드
  1. 사전 심문: 체포된 뫼르소는 여러 차례 심문을 받는다. 변호사를 선임하게 되지만, 어머니의 장례식에서의 무심한 태도가 문제가 된다. 예심판사는 뫼르소에게 회개를 권하지만 뫼르소는 이를 거부한다.
  2. 감방 생활: 뫼르소는 감옥에서의 외로움과 자유의 상실에 적응한다. 어머니의 말처럼 모든 것에 익숙해지지만, 외로움은 견디기 힘들다.
  3. 심문: 재판이 시작되고 증인들이 소환된다. 어머니의 장례식에서의 행동이 문제시되며, 검사는 뫼르소가 아랍인을 죽인 이유를 물어본다. 증인들의 증언이 뫼르소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
  4. 사제와의 언쟁: 뫼르소는 사제와의 만남을 거부하다가 결국 언쟁을 벌인다. 뫼르소는 신을 믿지 않으며, 사제가 그의 시간을 뺏는 것을 싫어한다. 결국 뫼르소는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게 된다.
  5. 사형 선고: 재판에서 뫼르소는 사형을 선고받는다. 그는 재판 내내 자신의 심정을 변론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세상과 단절된 느낌을 받는다.

III. 감상

뫼르소의 이야기는 그의 무관심한 태도와 세상에 대한 냉소적인 시각을 통해 인간 존재의 허무함을 강조한다. 그의 삶과 죽음 앞에서의 태도는 독자로 하여금 삶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