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INSPIRED

[고전] #27. 맹자

“맹자”는 전국시대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내면적 수양과 어진 정치를 강조합니다. 맹자는 스스로 수양하고 지행합일을 이루는 스승이 되어야 하며, 높은 수준의 본보기를 찾고 온 마음을 기울여 공부하는 학생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믿으며, 네 가지 단서를 통해 선한 행동을 이끌어낸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어진 정치는 백성이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합니다. 이 책은 현대 사회에서 리더의 자질과 덕목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I. 저자 소개

1.1 맹자 (孟子)

맹자는 전국시대에 지금의 산동성 지역에 있는 소국 추나라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학문을 중시한 어머니의 가르침을 받으며 자란 맹자는 15살 무렵 노나라로 유학을 떠나 공자의 학문을 익혔으며, 특히 내면적 수양을 중시하던 증자와 자사 계열을 공부했습니다. 맹자는 패도정치와 극단적 이기주의 사상이 만연한 당시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사상을 설파했으나 현실 정치에서 실현하지는 못했습니다. 이후 남은 생애 동안 제자들을 교육하며 “맹자”를 저술했습니다.

II. 시대적 배경

2.1 춘추전국시대

춘추시대는 서방의 유목민 견융이 호경을 공략한 이듬해 주나라가 수도를 동쪽 낙양으로 옮긴 시점부터 시작되며,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까지를 전국시대라고 합니다. 주 왕실이 명목상의 권위를 유지하던 춘추시대에는 오패가 나타났고, 전국시대에는 칠웅이라 불리는 강국들이 힘을 겨루었습니다. 이 시기에 주의 봉건 제도가 해체되고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사상계의 움직임이 활발했습니다.

III. 작품 요약

3.1 작품 소개

맹자의 “맹자”는 양혜왕, 공손추, 등문공, 이루, 만장, 고자, 진심의 7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책은 맹자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윤리학적, 철학적, 정치학적 사상 체계를 구축한 중요한 문헌입니다.

3.2 교육이라는 것

맹자는 인륜의 교육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부자 사이에는 친함이 있고, 군신 사이에는 의리가 있고, 부부 사이에는 구별이 있고,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고, 친구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오륜이라고 불리며, 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중요한 관계를 제시합니다.

3.2.1 스승이 될 수 있는 자격

맹자는 스승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를 수련해야 하며, 지행합일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가르침에 차별을 두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맹자는 스스로 깨우친 도리로 다른 사람을 가르쳐야 하며, 자신의 책임을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3.2.2 훌륭한 학생이 되기 위한 조건

맹자는 훌륭한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에서 본보기를 찾아야 하며, 온 마음을 기울여 공부하고, 변함없이 초심을 유지하며, 진심으로 가르침을 청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3.2.3 교육의 방법

맹자는 교육 방법으로 다섯 가지를 제시합니다. 때맞춰 내리는 비처럼 사람을 교화하고, 덕을 이루어주며, 재능을 끝까지 길러주고, 질문에 답해주며, 여운을 남겨 스스로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3.3 수양의 내공

맹자는 사람이 금수와 다른 점을 확충시키기 위해 수양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는 호연지기, 즉 지극히 크고 강한 기운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 기운은 의와 도를 짝으로 삼아 쌓여가는 것입니다.

3.4 어진 정치의 이상

맹자는 어진 정치는 백성이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토지의 경계를 정해 백성에게 농사를 짓게 하고, 고정적인 생업과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군주와 대신은 어진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5 성선설의 참뜻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주장하며, 사람의 마음에는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이라는 네 가지 단서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 단서들이 인간의 선한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3.6 인생의 즐거움

맹자는 군자에게 세 가지 즐거움이 있다고 말합니다. 부모님이 살아 계시고 형제에게 탈이 없는 것,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에게 굽어 부끄럽지 않은 것, 천하의 뛰어난 인재를 얻어 교육시키는 것이 그것입니다.

3.7 인생의 경지

맹자는 인생의 여섯 가지 경지를 이야기합니다. 선을 갖고 싶어 하는 마음, 선을 실천하는 믿음, 선을 가득 채우는 아름다움, 가득 차고 찬란히 빛나는 위대함, 위대하면서 융화시키는 성스러움, 성스러워서 알 수 없는 신묘함이 그것입니다.

IV. 감상

맹자의 “맹자”는 시대를 넘어 리더의 자질과 덕목을 논하며, 현대 경영자들에게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학습, 대인관계, 자기관리를 통해 올바른 사고와 실천을 하는 개인들이 모여 관계를 형성하고, 좋은 리더 아래 좋은 구성원들이 모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치와 상황에 맞추어 통치자의 덕목을 적용한다면, 더 나은 리더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