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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34. 삼대-염상섭

염상섭의 “삼대”는 일제강점기 1930년대 조선의 현실을 배경으로 세대 간 갈등과 사회 변화를 다룹니다. 조의관, 조상훈, 조덕기의 세대를 통해 전통과 현대, 보수와 개혁의 갈등을 그리며, 개인의 정체성과 삶의 의미를 탐구합니다. 특히 남북한의 이데올로기와 체제를 비판하며, 인간의 본질과 자유를 고민하는 중요한 작품입니다.

I. 작가 소개

1.1 염상섭

염상섭은 1897년 서울 종로구 필운동에서 태어났습니다. 일찍부터 문학과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였으며, 일본 유학 시절 3.1 운동에 참여한 혐의로 투옥된 경험이 있습니다. 1920년 동아일보 기자로 활동하며 문단에 데뷔하였고, 이후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그의 대표작 “삼대”는 한국 현대 소설의 중요한 작품으로, 식민지 조선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며 세대 간 갈등과 사회 변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II. 시대적 배경

2.1 일제강점기 1930년대

“삼대”는 1930년대 초반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 시기는 일본이 중국 대륙으로의 진출을 노리고 만주사변을 일으키며 식민 수탈을 강화하던 시기입니다. 조선에서는 창씨개명, 사상범 구속, 브나로드 운동 등 민족사의 중요한 사건들이 발생하였고, 일제의 탄압으로 인해 문화 운동과 민족 운동이 위축되었습니다. 작가들은 이러한 억압적인 현실 속에서 자신의 작품을 통해 사회적 진실을 표현하려 했습니다.

III. 내용 요약

3.1 등장인물
  • 조의관 (할아버지): 구세대 인물로, 자수성가한 부자입니다. 전통적인 가치관을 고수하며, 조상훈과 대립합니다.
  • 조상훈 (아버지): 개화기의 인물로, 초기에는 새로운 이념을 펼치지만 좌절을 겪으며 무너지는 과도기적 인물입니다.
  • 조덕기 (아들): 조상훈의 아들로, 일본 유학생입니다. 가문의 명예와 전통을 중요시하며 새로운 방향을 모색합니다.
  • 김병화 (덕기의 친구): 목사의 아들로 사회주의 운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홍경애 (조상훈의 첩): 독립운동가의 딸로, 조상훈과 관계를 맺고 아이를 가집니다.
3.2 줄거리

이명준은 한국전쟁 후 중립국으로 가는 배를 타고 있는 석방 포로입니다. 그는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들과 선장 간의 통역을 맡고 있으며, 배를 타면서 계속 ‘얼굴이 없는 눈’을 의식하게 됩니다. 대학 시절 명준은 윤애와의 사랑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으려 하지만, 아버지가 월북한 이후 그는 경찰의 감시와 고문을 받습니다. 결국 남한 사회에 실망한 명준은 북으로 월북하지만, 북한에서도 역시 잿빛 공화국을 마주하게 됩니다.

북한에서의 삶은 남한과 다르지 않았으며, 명준은 점점 절망하게 됩니다. 그는 평양에서 발레리나 은혜를 만나 사랑에 빠지지만, 은혜는 모스크바로 떠나고 한국전쟁이 발발합니다. 전쟁 중 명준은 은혜와 재회하지만, 은혜는 전장에서 전사합니다. 전쟁이 끝난 후 명준은 중립국으로 향하는 길을 택하며, 자신이 어느 사회에서도 뿌리를 내리지 못한 채 혼자임을 깨닫습니다. 결국 명준은 자신을 혼란스럽게 한 ‘얼굴 없는 눈’을 겨냥해 선장의 총을 들지만, 임신한 은혜를 떠올리며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됩니다.

IV. 인상 깊은 구절

  • “인간은 그 자신의 밀실에서만은 살 수 없어요, 그는 광장과 이어져 있어요.”
  • “정말 혁명을 느낀 건 로베스피에르와 당통과 마라와 레닌과 스탈린 뿐이다. 인류는 슬프다 대중은 오래 흥분하지 못한다.”
  • “과연 지지 않는 사람이라는 게 이 세상에 있을까? 사람은 한번은 진다. 다만 얼마나 천하게 지느냐, 얼마나 갸륵하게 지느냐가 갈림길이다.”

V. 감상

“삼대”는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품으로, 남북한의 이데올로기와 체제를 동시에 비판하며 개인의 정체성과 삶의 의미를 탐구합니다. 명준의 여정을 통해 우리는 남북한 모두에서 느끼는 절망과 무력감을 체험할 수 있으며, 개인의 선택이 가지는 의미와 한계를 깊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이 작품은 민주주의와 개인의 자유, 그리고 정치적 현실 속에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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