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INSPIRED

[고전] #48.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파우스트』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파우스트』는 인간의 욕망과 한계, 구원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는 대작이다. 제1부에서는 노학자 파우스트가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와 계약을 맺고 그레첸과의 비극적 사랑 이야기를, 제2부에서는 파우스트가 인류의 유익을 위해 대규모 간척 사업을 벌이는 과정을 다룬다. 이 과정에서 파우스트는 인간의 끊임없는 노력과 방황을 경험하고, 결국 구원을 얻어 천국으로 올라간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는 독일의 시인, 극작가, 소설가, 과학자, 정치가로서, 독일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꼽힌다. 그는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시대를 모두 아우르며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괴테의 대표작인 『파우스트』는 그의 삶 전체를 아우르는 대작으로, 초고를 시작한 후 60년에 걸쳐 완성되었다.

작품 설명

구상에서 완성까지 60년이 걸린 대작 『파우스트』

『파우스트』는 괴테가 젊은 시절부터 만년까지 60년에 걸쳐 집필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괴테의 삶의 경험과 시대적 변화가 반영된 걸작으로, 제1부와 제2부가 서로 다른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제1부는 중세를 배경으로 개인의 욕망 실현을 다루고 있으며, 제2부는 근대를 배경으로 인류의 욕망 실현을 다룬다. 괴테는 『파우스트』를 통해 인간의 욕망과 한계, 구원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고 있다.

작품 요약

헌사

괴테는 『파우스트』를 집필하기 시작한 후 오랜 기간 중단했다가 다시 쓰면서 자신의 심경을 표현한 헌사를 통해, 젊은 시절 자신에게 영감을 주었던 친구들과 그 시절의 기억을 회상한다.

무대 위에서의 서연

극단주, 극작가, 어릿광대의 대화를 통해 작품에 들어가기 전 창작에 대한 작가의 의지와 성공적인 연극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천상의 서곡

주님과 악마 메피스토펠레스가 지상의 인간 파우스트를 두고 내기하는 장면이 그려지며,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하는 법임을 강조한다.

비극 제1부

학자의 비극: 노학자 파우스트는 인간의 한계를 깨닫고 절망하며, 초인간적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와 계약을 맺는다. 메피스토펠레스는 파우스트에게 지상에서의 쾌락을 약속하고, 파우스트는 순간의 행복을 위해 자신의 영혼을 내준다.

그레첸 비극: 파우스트는 마법의 힘으로 젊어져 그레첸과 사랑에 빠지지만, 그 과정에서 그레첸의 인생은 파멸로 치닫는다. 그레첸은 파우스트의 아이를 임신하고, 그의 오빠 발렌틴은 파우스트에게 복수를 하려다 죽임을 당한다. 결국 그레첸은 정신이상에 빠지고, 자신의 아기를 죽인 죄로 감옥에 갇히게 된다. 파우스트는 그녀를 구하려 하지만, 그레첸은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신의 심판을 받는다.

비극 제2부

황제의 비극: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는 황제의 재정난을 해결하기 위해 지폐를 만들어내고, 황제는 이에 대한 보상으로 파우스트에게 해안지대를 하사한다. 황제의 권위는 점점 약해지고, 제국은 멸망의 길을 걷게 된다.

헬레나 비극: 파우스트는 헬레나를 만나기 위해 고대 신화 속으로 여행을 떠나고, 그녀와 사랑에 빠진다. 그들은 아들 오이포리온을 낳지만, 오이포리온은 자신의 자유를 위해 공중으로 몸을 던져 죽고 만다. 헬레나 역시 그를 따라 죽고, 파우스트는 다시 봉건제국으로 돌아온다.

지배자의 비극: 파우스트는 인류의 유익을 위해 해안지대에서 대규모 간척 사업을 시작하지만, 개발 과정에서 노부부가 죽는 비극이 발생한다. 파우스트는 자신의 업적에 만족하며 “멈추어라, 너 정말 아름답구나!”라고 외치며 죽는다. 그러나 그는 그레첸의 도움으로 구원을 얻고, 천국으로 올라간다.

감상

괴테의 『파우스트』는 인간의 욕망과 한계, 구원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담고 있다. 특히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의 계약과 그레첸과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끊임없는 노력과 방황,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비극과 구원을 그려낸다. 괴테의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은 이 작품을 통해 생생하게 드러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