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INSPIRED

[고전] #53. 20세기 우리 역사 – 강만길

강만길의 『20세기 우리 역사』는 한국 근현대사를 객관적이고 통찰력 있게 다룬 책이다. 한반도의 일본 강점, 3.1운동, 조선공산당운동, 해방공간의 통일민족국가 수립운동, 6.25전쟁, 이승만과 박정희 정권의 독재와 경제발전, 전두환 군사정권의 등장 등을 통해 한국 역사의 흐름을 분석한다. 이 책은 분단국가의 특성을 반영한 왜곡된 역사교육을 바로잡고, 통일을 당연한 역사적 흐름으로 강조하며, 사회적, 정치적 측면을 함께 고려한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I. 저자 소개

강만길(1933년 10월 25일 ~ )은 경남 마산 출생으로,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에서 한국사를 가르쳤으며 정년퇴임 후 상지대학교 총장을 지냈다. 1998년부터 약 10년간 통일고문을 역임했으며, 남북역사학자협의회 남측위원회 위원장,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 초대 위원장, 광복 6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지냈다. 2007년부터는 재단법인 ‘내일을 여는 역사재단’을 설립해 한국 근현대사 연구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2010년 제25회 만해문학상을 수상했다. 강만길은 1970년대 중반부터 분단 극복을 주제로 한국 근현대사 연구에 새로운 길을 열었으며, 《분단시대의 역사인식》(1978)으로 큰 공감을 얻었다.

II. 저술 배경

저자는 이 책이 ‘역사책’이 아닌 ‘역사 강의’로 봐주기를 원한다. 강의에서는 주관적 설명이 어느 정도 허용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역사적 사실을 제멋대로 해석하지 않으며, 현대사로 올수록 역사 보는 눈이 다양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객관성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몰가치적 이해가 아닌, 동시대인의 동의를 많이 얻는 관점에서 구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III. 작품 요약

1강: 한반도는 왜 일본에 강점되었을까

한반도가 일본에 강점된 직접적 원인은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에서 이긴 일본의 군사적 강압에 있다. 그러나 조선이 일본의 군사적 강압을 자력으로 물리치지 못한 이유도 있다. 유럽의 자본주의 세력이 아시아에 침투할 때 조선은 쇄국주의를 고수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배우고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통해 국민국가를 수립하는 데 실패했다. 조선왕조는 19세기 보수정치세력의 등장과 실학자들의 혁신적 사상이 차단되면서 부국강병에 실패했다.

3강: 3.1운동의 역사적 의의

3.1운동은 일본의 지배를 거부하는 의지를 명확히 했으며, 중세적 신분제를 초월한 근대적 민족이 형성된 시점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공화주의 운동이 정착하는 계기가 되었다. 3.1운동 이후 독립운동은 공화주의 독립운동으로 전환되었다.

7강: 조선공산당운동도 민족해방운동의 일환

일제강점기의 민족해방운동은 우익과 좌익이 함께한 통일전선적 시각에서 봐야 한다. 조선공산당은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으로 존재했으며, 가혹한 탄압 속에서도 후속 당이 계속 성립되었다.

9강: 일제의 ‘병참기지화’도 경제개발로 봐야 할까

일제가 남의 민족을 강압적으로 지배하면서 경제개발을 이룬 점은 침략주의를 합리화하는 역사인식으로 봐야 한다.

15강: 해방공간에서도 통일민족국가 수립운동은 추진됐다

해방공간에서 통일민족국가 수립운동은 실패했으나, 좌우합작운동과 남북협상은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16강: 남북 두 분단정권이 성립

해방공간의 통일민족국가 수립운동이 실패하고 남북에 두 분단국가가 성립했다. 남북 모두 무력통일을 부인하고 평화통일을 지향하고 있다.

18강: 6.25전쟁의 원인과 역사적 의의

6.25전쟁은 분단된 민족을 무력으로 통일하려 한 통일전쟁이었다. 전쟁을 통해 분단된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가 통일문제와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19강: 독재화한 이승만 정권의 몰락

이승만 정권은 친일세력을 기반으로 반공주의를 표방하며 성립했으나, 장기집권을 꾀하면서 독재체제로 갈 수밖에 없었다. 4.19 혁명은 이승만 정권의 몰락을 가져왔으나, 친일반민족행위자 숙청과 토지개혁을 미온적으로 처리했다.

20강: 4.19혁명의 역사적 의의

4.19혁명은 반독재운동으로 시작했으나, 이승만 정권이 무너진 후 평화통일운동으로 전환되었다. 이는 해방공간에서 이루어진 통일민족국가 수립운동의 연장선상에 있다.

21강: 5.16군사쿠데타의 성공

5.16군사쿠데타는 친일 군부세력과 미국의 묵인 아래 성공했다. 박정희 정권은 친일반민족행위자 숙청을 하지 않았으며, 유신체제로 독재를 강화했다.

23강: 박정희 정권의 경제건설

박정희 정권 시기의 경제발전은 재벌중심 경제체제를 본격화했으며, 경제적 민주주의에 역행했다. 경제건설이 일부 집권세력의 공로나 업적으로만 볼 수 없다.

24강: 전두환 군사정권의 등장

전두환 군사정권은 박정희 정권의 반독재투쟁의 결과로 나타났으며, 6월 항쟁을 통해 반미운동이 활성화되었다.

IV. 감상

‘20세기 우리 역사’는 한국 근현대사를 보는 객관적이고 현명한 통찰을 제공한다. 작가는 통일이 당연한 역사적 흐름이라고 강조하며, 왜곡된 역사교육을 바로잡아주는 진정한 교과서 역할을 한다. 경제이력서에만 집중된 교육에서 벗어나 사회적, 정치적 측면을 함께 고려한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